입양한 고양이 나이 확인 하는 방법과 최장수 고양이 기네스 기록은?

 

구조하거나 입양한 고양이의 나이를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의 나이는 어떻게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아기 때부터 같이 살자 않았다면, 동거하는 집사님도 고양이의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있을까요? 또 고양이의 평균 수명과 최장수 기록을 가진 고양이는 얼마나 살았을까요?

고양이 나이,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길 고양이를 구조하여 집에서 같이 살게 되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고양이 나이일 겁니다.

동물병원에서는 고양이의 입안 상태로 나이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치아 상태와 치석 여부를 통해 확인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나이일 뿐 입니다. 실제 수의사와 같은 전문가들도 정확한 나이를 확인하기는 어려운 일 입니다.

고양이 나이, 인간의 나이로 환산 한다면?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대략 10년에서 15년 정도라고 합니다. 개체마다 차이가 있어 20년 이상 장수하는 아이들도 드물지 않습니다. 또한 수 고양이 보다 암 고양이가 평균적으로 오래 산다고 하네요.

고양이 나이를 인간의 나이로 환산 한다면 얼마나 될까요?
고양이는 생후 1년 동안은 인간 나이로 17살 정도 입니다. 질풍노도의 청소년기 입니다. 그후 1년에 4살 정도 나이를 먹습니다. 그렇게 계산하면 고양이의 평균 수명을 인간 나이로 환산하면 대략 56 ~ 76살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기네스북에 기록된 최장수 고양이의 나이는?

고양이는 장수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생존해 있는 고양이 중 기네스 공인(2015년 1월 기준) 최장수 고양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에 살고있는 Tiffany Two Lives(티파니 투 라이브스)라고 합니다. 1988년 3월 13일 태어나 현재 27년 동안 살고 있습니다.

역대 최장수로 기네스북에 기록을 올린 고양이는 1967년 8월 3일 부터 2005년 8월 6일 까지 살았습니다. 미국 텍사스에 살고 있는 Crème Puff(크림 퍼프)라는 고양이로 무려 38년 3일을 살았습니다.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가볍게 100살 이상을 살았습니다. 이 기록은 10년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쉽게 깨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비공식 기록으로는 일본에 38살 고양이가 있다고 하니 세계적으로 찾아보면 더 많은 장수 고양이를 만나볼 수 있을지 모릅니다.

 

 

정리

장수하는 고양이에게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고양이 답게 사는 것” 이라고 하네요. 역대 기네스 장수 기록 고양이들은 평소 사료 외에 정원 등을 산책 하면서 쥐와 같은 작은 동물을 사냥해 먹고 있었다고 하네요.

지금은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실내 생활을 하고 있지만, 오랫동안 사랑하는 고양이와 함께 살고 싶다면 보다 고양이 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