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 9 가지

 

야생동물은 야생 그대로의 삶이 그들에게 자연스럽고 행복할 거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고양이 또한 작은 야생동물로 외부 활동에서 행복을 느낄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현대의 환경은 고양이가 야외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빠르게 달리는 자동자로 인한 로드킬의 위험과 여러가지 인위적 소음, 덩치 큰 동물의 습격, 특히 고양이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으로 인한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집고양이 대부분은 실내에서의 삶을 만족해야 합니다. 많은 집사님들은 이런 고양이의 삶이 무료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따뜻한 침대의 안락함과 재미난 장난감, 무료함을 날려 버리는 캣잎 가루, 정상을 향해 오를 수 있는 캣타워, 그리고 집사님의 사랑이 있으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실내생활을 하는 고양이는 야외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보다 자동차 사고, 더 큰 육식동물, 질병에 노출 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더 오랬동안 살아 갈수 있다는 겁니다.

다음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고양이가 더욱 행복하게 살수 있는 방법들 입니다. 집사님과 반려 고양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사용해 보세요.

 

실내 고양이의 삶을 풍성하게하는 방법

 

 

1) 고양이도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 합니다.

누구에게나 맘 편하게 쉴수 있는 자신만의 장소가 필요합니다. 집안에 고양이가 쉴수있는 작은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다른 사람과 동물의 접근이 쉽지 않은 곳이면 좋겠네요. 고양이도 사생활이 있어요. 이를 존중해 주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자신만의 공간이 확보되면 안전하다고 안심하게 되고, 독립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조그만 종이박스도 좋고 적당한 높이의 캣타워도 좋습니다. 창문에 그들만을 위한 해먹을 설치해 세상을 내려다 보는 것도 좋겠네요.

 

2) 고양이에게 장난감을 마련해 주세요.

많은 고양이가 놀기를 좋아합니다. 이는 곧, 장난감이 많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실내 고양이는 타격을 하기위한 장난감, 쫓아 다니는 장난감, 몸을 숨기며 놀수 있는 장난감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은 레이저 포인터나 낚시 장난감 같은 집사님과 함께 놀수 있는 장난감 입니다. (주의 : 레이저 포인트 사용 시 고양이 눈을 조준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고양이에게 캣닢은 필수 입니다.

캣닢 화분이나 말린 캣닢 가루를 준비해 뒀다가 사용해 주세요. 고양이들은 가끔씩 집안 화분속 식물에 관심을 보이곤 합니다. 만약 식물에 관심을 보이며 먹으려고 한다면 캣닢 화분으로 대체해 주세요. 일반 식물보다 즐겁고 안전합니다. 또 고양이의 우울한 기분을 풀어주고 싶을때는 캣닢 가루를 조금 사용해 보세요.

 




4) 고양이에게 스크레처를 제공해 주세요.

고양이는 긁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발톱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곳에 클로 마크(claw marks)를 남기려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양이의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여러 개의 스크레처를을 제공하여 소파나 다른 가구를 긁지 않도록 해주세요. 고양이의 성향에 따라 수직으로 세워진 스크레처를 좋아하거나 바닥에 뉘어진 걸 선호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료의 스크레처를 준비해 주세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에 하나씩 놓아주세요.

 

5) 고양이 내면의 사냥 본능을 깨워 주세요.

집사님이 모든 음식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하시겠지만 고양이 친구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고양이는 사냥을 통해 먹이를 구하는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사냥욕구를 채울 수 있도록 먹이와 같은 장난감을 제공하여 주세요(깃털이 달린 새와 쥐를 모방한 장난감). 그럼 집사님의 거실에서 사냥하고 있는 호랑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6) 캣타워나 가구를 활용하여 입체적인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고양이를 위한 실내 환경을 조성 할 때 야생에서 고양이가 어떤 방식으로 행동 하는지 고려해 주세요. 야외 고양이는 울타리를 따라 달리거나 나무를 등반하여 높은 곳에 앉아 자신의 영토를 계속 감시 합니다.. 가구를 움직이거나 창턱, 캣타워 등을 이용해 이러한 조건을 모방 할 수 있습니다.

 

 

7) 바깥생활을 관찰할 수 있도록 창문 옆에 전용석을 만들어 주세요.

고양이는 외출하기는 싫어하지만 외부에 대한 호기심이 없는건 아닙니다. 안전하게 외부세계를 관찰할 수 있도록 창문 옆 가구를 이용하여 전용석을 만들어 주세요. 창문에 고정하는 고양이 전용 헤먹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를 볼 수 있는 창문이 없다면 TV를 보여주세요. 고양이를 위한 채널과 DVD를 제공하는 회사를 찾아 보세요.

 

8) 외출이 필요하다면 인식표와 가슴띠를 착용시켜 주세요.

대부분의 실내 고양이는 산책은 필요없지만 가끔 외출을 즐기는 고양이들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돌발상황에 대비하여 가슴띠와 인식표를 착용시켜 주세요(고양이 혼자만의 외출은 절대 불가.) 고양이가 안전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 합니다. 밖으로 나가기 전에 수의사와 상의하여 추가로 예방 접종이나 기생충 관리가 필요한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9) 고양이와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세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당신의 반려묘를 1 대 1로 대하는 것입니다. 놀아 주거나, 귀여워하거나, 털을 손질 하거나, 그냥 고양이 혼자 놀고있든 상관없이, 당신의 고양이는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게 가장 큰 행복이 될겁니다.

 

어쩌면 고양이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