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다리 근육 힘이 줄어드는 원인과
근력 쇠퇴를 줄이는 3가지 방법.

 

우리 집엔 16살 할아버지 고양이가 살고 있습니다. 어느 때부터 좋아하던 캣타워도 쉽게 오르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제 나이를 먹어 다리 근력이 떨어졌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근력 저하는 당연한 일이겠지만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근육 힘이 떨어지는 원인과 근력 쇠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고양이 다리 근육 힘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와 질병, 그리고 비만.

 

노화로 인한 근육 쇠약.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노령기가 되면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0세 이후 고양이를 노령 고양이라고 합니다.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대략 60대가 됩니다. 이 무렵이면 사람도 고양이도 전신 근육이 쇠약해 집니다.

그동안 쉽게 오르던 장소도 올라가기에 실패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아예 올라갈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집사님들은 더욱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따뜻한 시선으로 봐주시고, 자주 안아 주세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근육 손실.

젊은 고양이가 근력이 떨어진다면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고양이는 여러 질병이나 부상이 발생하면 움직임이 적어지게 되고,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 젊은 고양이가 뛰어오르는 일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우선적으로 동물병원에 데려가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만으로 인한 근육량의 저하.

고양이는 비만 때문에도 근육량이 떨어집니다. 너무 무거워지면 자주 점프를 실패하거나, 민첩하게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이럴 경우 고양이가 아예 움직이려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량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고양이는 움직임을 통해 일정량의 근력을 유지합니다. 움직임이 적어지면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근육 쇠약을 방지하는 방법

  1. 노화로 인한 근육 손실은 피할 수 없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공간이 높은 곳에 있다면 그 위치에 원활하게 갈 수 있도록 받침대를 만들어 주거나 쿠션을 설치해 주세요.
  2. 캣타워 등을 이용해 고양이가 항상 상하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해 주세요. 고양이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고양이 나이에 맞게 높이를 조절해 주세요.
  3. 밥이나 물을 높은 곳에 놓아주는 것과 같이 스스로 상하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도 좋습니다.

고양이 다리 근육 유지를 위해서는 매일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고양이가 즐기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집사님과 놀이 시간을 늘려주세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 손실을 방지하는 방법

우선 질병이나 부상 치료가 최우선 입니다. 치료 후에도 고양이가 움직이지 않으려 하면 근육 손실이 가속화 되므로 집사님은 하루에 몇 번씩 발을 움직일 수 있도록 재활 훈련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재활훈련 전 수의사에게 조언을 부탁하면 좋습니다.

 

비만으로 인한 근육량 저하를 방지하는 방법

사람이나 고양이나 몸무게가 늘면 아무래도 움직임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고양이 다리의 근력은 바로 떨어지게 됩니다.

  1. 다이어트를 해 몸무게를 줄여 주세요.

다이어트의 첫번째는 현재 급식하는 사료에 대한 검토 입니다. 사료의 양과 제공 방법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다이어트용 사료로 바꿔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고양이가 나이를 먹어가면서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게 됩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비만 고양이가 되고 뜻밖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지속적인 체중 관리가 필요 합니다.

  1. 운동부족을 불러오는 고양이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세요.

고양이가 운동부족이 되지 않도록 집사님은 생활환경을 검토해 보세요. 노령 고양이는 처음부터 무리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건 집사님과 함께하는 놀이 시간을 늘리는 겁니다.

 

정리

고양이는 민첩한 동물이라 다리 근육 힘이 영원히 떨어지지 않을 거라 생각하지만 노화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다리 근육이 빠지게 됩니다.

우리 고양이가 언제나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노화와 변화에 따라 집사님은 사료와 생활환경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세요.

 

어쩌면고양이연구소 (Maybe Cats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