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동자 시계, 고양이 눈동자의 변화로 시간을 알 수 있다.

 

고양이는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얼굴로 사람의 마음을 녹이다가, 갑자기 와일드 하고 못된 표정으로 돌변하여 집사님을 당황스럽게 하곤 합니다. 고양이가 보여주는 변화무상한 표정 변화는 참으로 신비롭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 중 큰 부분은 바로 고양이 눈의 다양한 변화 때문 입니다.

 

아래 사진을 봐 주세요. 진정 같은 고양이라고 믿어 지나요?

20160511_1_cat

 

고양이 눈의 비밀

고양이 눈 중 반응이 빠른 동공은 카메라의 조리개에 해당하는 영역 입니다.
인간과 개의 동공이 둥글게 개폐 한다면 고양이는 세로로 가늘고 길게 열리고 닫힙니다. 이 타원 동공이라는 구조는 원형의 동공보다 반응 속도가 빠르고, 더 크게 동공을 열수도 있다는 점이 특징 입니다.
따라서 안구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빠르게 조절하여 갑작스러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사람의 경우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 했을 때 정상 시력을 찾기까지 시간이 필요 하지만 고양이는 변화에 바로 적응 합니다.)

인간의 동공은 최대 폭이 8 mm, 최소 폭이 2 mm 이고, 최대 면적이 50 mm² 정도 입니다. 이에 비해 고양이 동공의 폭은 평균 최대 14 mm, 최소 1 mm 이하 이고 면적은 초대 160 mm² 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의 눈 변화가 비교적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60511_3_cat

 

고양이 눈동자는 언제 변할까요?

20160511_4_cat

밝을 때는 눈동자가 얇아집니다. 가늘게 하여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최소화 해야 잘 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때로는 빛의 상태와 관계없이 고양이의 마음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눈동자를 이용 합니다. 완고한 마음을 품고 있는 경우에는 가늘게 눈을 뜹니다.

어두울 때는 눈동자를 크게 개방 합니다. 적은 빛을 최대한 모아야 주변을 잘 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고양이가 놀라거나 혹은 겁을 먹었을 때도 눈동자가 커집니다.

먼 옛날 고양이의 조상들이 초원 생활을 할 때부터 빛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초목사이의 먹이를 쉽게 찾고, 천적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에 적합하도록 진화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고양이 눈 시계 , 고양이 눈으로 시간을 알 수 있다?

옛날 일본의 닌자들은 고양이 눈동자의 열림 상태를 보고 시간을 예측 하였다고 합니다. 일명 ” 고양이 눈 시계 “로 불리어 집니다.

ninja

 

일본에서는 실제로 ” 고양이 눈 시계 “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20160511_5_cat

고양이 눈은 새벽 무렵과 해질녘에 동공이 크게 열려 둥글게 보입니다.
오전 8시와 오후 4시 경에는 달걀 모양 정도로 가늘어 집니다.
오전 10시와 오후 2시 경에는 달걀 모양에서 점점 더 가늘어지고, 정오 무렵에는 더욱 가늘어져 바늘처럼 일직선으로 보이게 됩니다.

만약 고양이의 눈동자 변화를 잘 이해하고 있었다면, 정말 시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을 수도 있었겠네요.

 

실제 고양이 눈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새벽과 황혼 무렵

20160511_6_cat

 

오전 8시와 오후 4시 경

20160511_8_cat

 

오전 10시와 오후 2시 경

20160511_10_cat

 

정오

20160511_12_cat

 

감정 변화에 따른 고양이 눈의 변화

고양이 동공의 변화는 단지 밝기 조절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감정 상태에 좌우 되기도 합니다.

감정 상태에 의해 동공의 크기가 변하는 것은 아드레날린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놀라거나 흥미를 당기는 것을 발견했을 때 동공이 커지는 것은 아드레날린을 방출해 외부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여 위험에 대비하게 끔 진화한 것 입니다.

20160511_15

 

20160511_14_cat

 

변화무상한 고양이의 표정을 지켜 보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 시간을 보내 보세요. 이게 바로 고양이와 함께 사는 것이 주는 행복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