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고양이에게 발생하기 쉬운 건강 문제

평소 좋아하던 높은 캣타워도 마다하고 편안한 구석을 찾아 잠만 자며 보내는 우리 고양이. 나이 많은 고양이를 봉양하는 집사님은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활력도 점점 떨어지는 것 같고, 식욕도 많이 줄어 듭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신체 변화는 피할 수 없지만, 집사님의 관심과 노력에 따라 건강 문제로 힘든 노년을 보내는 경우는 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령 고양이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관절염

고양이 전문의 Amold 박사는 12세 이상 고양이의 90%가 방사선학 적으로 관절염의 징후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더 이상 계단과 높은 가구에 오르 내리려 하지 않거나, 털 손질에 어려움을 겪거나, 걷거나 뛰는데 힘들어 한다면 관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징후가 보이기 시작하면 고양이의 고통을 덜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수의사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텍사스 A&M대학 수의학과 Wilson 박사는 10세 이상 고양이의 30% 정도가 암으로 진단을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암의 유형은 림프육종 입니다. 식욕 감퇴나 급격한 체중감량이 있을 경우 즉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유가 잘 되지 않는 염증이 발생하고, 입이나 코, 항문에서 출혈, 몸에서 나는 악취, 활력 저하, 음식 섭취의 어려움, 호흡곤란, 배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과 질환

고양이가 씹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음식을 입에서 자주 흘린다면 치주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치주 질환은 노령 고양이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 입니다. 평소 양치질과 정기적으로 전문 관리가 되지 않은 치아에 치석과 플라그가 치주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고양이 치아를 관리해 주세요.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력 저하

백내장, 녹내장, 망막박리는 노령 고양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안구 질환 입니다. 각막의 흐림이나 백색도, 눈의 전반적인 흐림, 확장 된 눈동자, 어딘가에 자주 부딪히는 것과 같은 징후를 찾아보세요. 문제의 유형과 심각성에 따라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제거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냄새와 감각을 사용하여 주변을 잘 돌아 다니기 때문에 흔하게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청력 저하

고양이의 청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약화 됩니다. 고양이를 위한 보청기를 구입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의사와의 대화가 필요 합니다. 손으로 신호를 보내거나 발을 쿵쿵 굴러 진동을 통해 집사님의 위치를 느끼게 해주세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노령의 고양이가 갑자기 과도한 식욕과 활력 증가를 보인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훨씬 더 많이 생산되는 상태)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가진 고양이는 고혈압을 일으키기 쉽고, 신장 질환이나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을 보인다면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해 주세요.

 

신장병

신장 질환은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 입니다. 정기적인 검사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가능성을 높이고 악화된 신장 기능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은 완치는 어렵지만, 많은 경우 치료와 영양제, 피하유체요법 등과 같은 약물과 특정 보조제로 증상을 관리하고 고양이의 삶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리

집사님의 큰 소원은 함께 살고있는 고양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너는 날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일 겁니다. 집사님의 관심과 사랑만이 우리 고양이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고양이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