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은?

 

고양이도 인간처럼 다래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세요?
오늘은 고양이 다래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다래끼의 원인은?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Meibomian) 땀샘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이 일어나는 증상 입니다. 일명 다래끼라고도 하지요.

그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는 황색포도상 구균으로, 건강한 인간이나 고양이에게는 전염성이 높지 않고, 설령 감염이 되더라도 자기면역력으로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눈꺼풀에 작은 상처가 있거나, 여러 이유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다면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래끼는 다른 질병을 치유 중인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나 고령 또는 아기 고양이 등이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다래끼의 증상은?

초기 증상은 눈꺼풀의 가려움과 붓기 입니다. 초기에는 눈꺼풀이 부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눈을 자꾸 문지르거나 하는 동작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눈꺼풀의 붓기가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때로는 통증도 동반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고양이 눈의 모습이 조금 이상하다고 느끼신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고양이 다래끼 치료방법은?

고양이 다래끼 치료는 기본적으로 사람과 동일 합니다. 다래끼 증상이 가벼운 경우 항생제 성분의 안약 만으로 쉽게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눈꺼풀의 붓기가 심하고 증상이 악화되어 있는 경우 내복약 복용도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눈을 문질러 각막염이나 결막염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단기간의 치료로 쉽게 완치가 되지만, 각막염 등이 이미 발생 하였다면 치료기간이 길어지므로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중 고양이가 눈을 긁어 2차 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넥 칼라를 사용 하세요. 만약 넥 칼라가 없다면 골판지 등으로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고양이 목이 너무 조이지 않게 손가락 두개 정도의 여유를 두고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고양이 다래끼는 집사에게도 전염이 될까?

다래끼는 세균성 질환 이기는 하지만 전염이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자기 면역력 문제가 크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나 다른 고양이, 강아지에게는 쉽게 옮지 않습니다.

단지 감염된 고양이의 치료를 위해 안약 등을 넣은 뒤에는 집사님은 손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고양이 다래끼 예방이 최선이다.

인간이나 고양이도 다래끼는 완벽한 예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최선 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니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해 주세요.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는 반복 다래끼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한 체질 개선을 하고 항상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 주세요.

 

정리

다래끼는 생명을 위협하는 병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눈을 문지르거나 하여 안구와 결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2차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엇보다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중요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사랑하는 고양이의 모습을 잘 관찰해 주세요. 일상적인 관리가 사랑하는 고양이의 건강을 좌우 합니다.